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 주중 09:00 ~ 18:00* 공휴일 휴무

검색

경기도, 예방가능 외상사망률…6.8% 역대 '최저'

정효중 기자,
방송일 : 2025.12.23

앵커 멘트경기도가 2023년도 예방가능 외상사망률이 역대 최저치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예방가능 외상사망률이란 외상으로 사망한 환자 가운데 치료를 받았다면 생존했을 사망자의 비율을 말하는데요.

도는 전국 평균인 9.1%보다 낮은 6.8%를 보이며 앞으로도 중증외상진료체계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내용 전해드립니다.

기사 멘트지난 2019년 경기도에 도입된 닥터헬기.

단순히 환자를 옮기는 수준을 넘어 헬기 안에서 수술적 치료까지 가능한 헬기입니다.

인공호흡기부터 휴대용 초음파 등 전문구급장비를 갖추고 있어 이동하면서도 의료진의 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사를 넘나드는 중증환자로 주로 경기도 내 권역외상센터로 이송할 때 쓰입니다.

경기지역이면 어디든 1시간이면 갈 수 있는데다 밤낮없이 24시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의 2023년도 예방가능 외상사망률이 역대 최저치를 달성했습니다.

예방가능 외상사망률이란 외상으로 사망한 환자 중 적절한 치료를 받았다면 생존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망자의 비율입니다.

외상진료체계의 성과를 판단하는 핵심지표입니다.

경기도의 예방가능 외상사망률은 조사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됐습니다.

첫해에는 22.8%였지만, 점차 감소 추세를 나타내다 지난 2023년의 경우 6.8%를 나타냈습니다.

전국 평균인 9.1%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유일한 닥터헬기 24시간 운영이 이번 지표를 이끌었다는 판단입니다.

특히, 경기 남·북부 권역외상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외상협력병원, 그리고 소방 등을 연계한 '경기도형 외상체계'가 신속한 이송과 치료를 가능케 했다는 설명입니다.

도 앞으로도 중증외상환자가 빠르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외상진료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입니다.

한편, 최근 3년간 경기도의 닥터헬기 출동 건수는 연평균 517건으로 타 지자체 평균은 121건으로 나타났습니다.

ABN뉴스 정효중입니다.

TOP

온라인 가입신청

아래 항목을 기입하여 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 는 필수 입력 및 선택 항목 입니다.

*
*
*
* - -
- -
* 조회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