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 주중 09:00 ~ 18:00* 공휴일 휴무

검색
정치/행정더보기
공공데이터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
공공서비스 행정정보시스템입니다. 인구와 민원 규모에 관해 세부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성남시 거주 인구와 방문 인구, 어느 시기에 얼마만큼의 인구가 유입됐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장음> 김영수 연구원 / 빅데이터분석업체 "특정한 지점의 반경 안에 얼마만큼의 인구가 유입되는지에 대해 분석할 수 있고 서비스 인구와 매출 인구, 업종별 인구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성남시가 오는 5월 31일까지 이처럼 공공데이터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공모 주제는 자유로, 성남지역의 현안 해결이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면 됩니다. 이번 공모전은 개인 또는 3명 이내 팀을 이뤄 응모할 수 있습니다. 성남시 홈페이지에 있는 참가신청서, 아이디어 제안서 등의 서류를 작성해 성남시청 정책기획과에 우편 또는 담당자 이메일 로 접수하면 됩니다. 시는 1·2차 서류평가과 3차 발표평가를 심사해 최종 7개팀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 제안자는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2명에게 각 100만원 등 모두 600만원의 시상금과 상장을 수여합니다. 한편, 최우수상 수상자는 행정안전부가 올 하반기 개최 예정인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통합 본선에 성남시 대표로 참여할 자격을 부여합니다. 성남시는 공공데이터 활용 문화 확산과 함께 창의적이고 체감도 높은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2회째 공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ABN뉴스 김용기입니다.
2024.04.23
콘텐츠기업에 투자 마중물 확대
<현장음> "안녕하세요 저는 XR 망원경이에요. 파주 임진나루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훼손돼 볼 수 없는 파주 임진나루의 진서문이 망원경 속에서 재현됩니다. 증강현실 망원경으로 기존 망원경의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관광지에 얽힌 역사와 비화, 설화 등을 가상콘텐츠로 제작해 현실 이미지에 적용했습니다. 36배의 광학 줌인에 맞춰 현실과 가상의 이미지가 함께 움직이는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낸 겁니다. 현재 전국 11개 지자체에 40대가 설치돼 지난해에만 25억 원의 수익을 올리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시장 선점의 골든타임을 잡기 위해 추가 기술 개발과 양산 시설이 절실합니다. 하지만 소규모 콘텐츠 기업으로서 자금 투자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보람 대표 / 에이알룩 "영화 100억짜리를 하기 위한 펀딩 투자나 게임을 만들기 위한 투자지 단순 지분 투자는 극히 드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은 많은 콘텐츠 기업들이 투자 사각지대에 놓여 있지 않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콘텐츠 기업 성장의 관건은 바로 투자 유치 이를 위해 경기도는 새로운 지원책인 경기 밸류업 스타트업 투자유치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지난해 콘텐츠 유망기업에 투자 의향을 가진 투자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트너스라는 투자 전문가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조성한 펀드는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콘텐츠 기업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투자유치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투자상담부터 펀드와 글로벌 투자유치 등 기업 성장 단계에 맞춰 수요 맞춤형으로 구성했다는 겁니다. <인터뷰> 탁용석 원장 / 경기콘텐츠진흥원 "형식적으로 단락단락 끊어져오던 프로그램이 연간의 파트너십을 가지고 연간 투자 목표를 향해서 가기 때문에 아마 전년도보다는 더 큰 투자 성과가 이뤄질 걸로 기대를 하고 있고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 전문 투자자에게 도내 콘텐츠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투자유치 기회를 늘리는 것은 물론 투자사와 스타트업 모두 동반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정하진 대표 / 창업컨설팅업체 "대한민국은 큰 자원이 없어요. 사람과 그리고 지금 K-콘텐츠에 많은 세계인들이 열광을 하고 있고 그런 기회를 분명히 우리는 잡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본 밸류업 프로그램도 그런 기회를 우리 스타트업 기업에게 드리기 위해서 이 프로그램을 마련하지 않았는가 생각을 합니다." 이번 프로그램 모집은 다음 달 시작되며, 단계별로 총 100여 개의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ABN뉴스 홍예림입니다.
2024.04.23
'장애인 우선' 정책 더 커진다
저녁 6시가 넘은 시간이지만 복지관 곳곳에선 다양한 프로그램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탁구, 디지털 드로잉 등 장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물론, 장애인 보호자들을 위한 수업도 있습니다. 하루종일 보호자 역할에 마음 달랠 틈 없던 가족들도 잠시나마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봅니다. 장애인들은 방과 후나 퇴근 후 따로 학습을 이어가거나 여가를 즐길 공간이 마땅치 않습니다. 평일 6시가 되면 복지관은 문을 닫기 때문입니다. 어디나 돌봄으로 야간과 휴일까지 돌봄이 이어지니 가족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뷰> 백종훈 사회복지사 / 용인시 수지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청소년들은 이용할 데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복지관에 오는데 복지관 운영시간도 정해져 있잖아요. 이런 걸 넘어서는 기회가 되어가지고...청소년들이 이용하는 시간에 보호자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생겼어요. 돌봄의 부담을 줄여보자…." 경기도는 지난 3월부터 장애인들을 위한 어디나 돌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디나 돌봄은 돌봄이 필요한 곳 어디나 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해 돌봄을 지원하는 겁니다. 야간과 휴일에도 공백이 없도록 지원하고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맞춤 돌봄 인력을 지원, 또 가족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족수당도 지원합니다. <인터뷰> 허승범 국장 / 경기도 복지국 "경기도는 지난 3월부터 19개 시군 42개 장애인 복지 시설 및 단체를 선정해 야간과 휴일에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민들의 다양한 돌봄 욕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최대한 많은 도민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사업 확대를 위해서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경기도는 6개 분야 20개 과제를 내놨습니다. 경제적 자립, 교육·체육·문화·관광을 마음껏 누릴 기회, 차별 타파, 사회 참여 증대, 돌봄 강화 등이 담겼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2028년까지 실질적인 정책 추진을 목표로 장애인 일자리 지원, 수당 지급 등 총 65개 정책에 2조 9,215억 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ABN뉴스 홍예림입니다.
2024.04.23
<생생카메라> 2024 주민참여 예산학교
시청에서 열린 주민참여예산학교 오전, 오후로 나눠 1일 2회 교육 오문성 교수의 참여예산의 이해와 성남시 주민참여예산제 안내 <인터뷰> 오문성 강사 / 한양여대 교수 / 한국조세정책학회 회장 "성남시 총예산에 비하면 주민참여예산의 비율의 폭이 높진 않지만 일단 주민이 참여해서 예산을 편성하고 예산의 전 과정에 개입해서 반영하는 것, 이것에 대해서 의미를 가진다는 거죠."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의의부터 차근차근 일선으로 돌아가 멋진 활동 부탁드립니다
2024.04.22
사회/경제더보기
가사를 가져오는중 입니다.
교육/문화/스포츠더보기
가사를 가져오는중 입니다.
복지/보건더보기
가사를 가져오는중 입니다.
TOP

온라인 가입신청

아래 항목을 기입하여 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 는 필수 입력 및 선택 항목 입니다.

*
*
*
* - -
- -
* 조회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