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 주중 09:00 ~ 18:00* 공휴일 휴무

검색

경기남부광역철도…국가철도망 반영 총력

정효중 기자,
방송일 : 2025.12.15

앵커 멘트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성남시와 3개 지자체, 그리고 경기도가 힘을 모을 방침입니다.

최근 수원시청에서 열린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는데요.

용역결과 B/C 값이 1.2가 나오면서 비용 편익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판단입니다. 내용 전해드립니다.

기사 멘트지난해 성남시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며 기자회견을 연 바 있습니다.

당시 경기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해당 사업을 검토
대상으로 추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장음> 신상진 성남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4개 시와 협약한 상생협력을 파괴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을 국토교통부에 추천하지 않은 것은 4개 시 420만 시민의 염원을 짓밟고 외면한 처사로 경기남부광역철도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검토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등 대책을 마련…."

하지만 경기도가 이듬해 정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해당 사업 반영을 요청하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가 수원시청에서 열렸습니다.

최종보고회에는 성남시를 비롯해 용인과 수원, 그리고 화성시와 경기도 등이 참석했습니다.

용역결과 지난해 경제성 분석에서 B/C 1.2가 산정돼 성남시는 경기남부광역철도 노선의 국가철도망 반영을 국토교통부에 정식 건의한 상태입니다.

이에 경기도와 성남시 등 3개 지자체는 앞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반영되도록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한편,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종합운동장에서 성남과 용인을 거쳐
수원과 화성까지 이어지는 총 50.7km 노선입니다.

또, 총사업비는 약 5조 2천7백5십억 원 규모입니다.

ABN뉴스 정효중입니다.

TOP

온라인 가입신청

아래 항목을 기입하여 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 는 필수 입력 및 선택 항목 입니다.

*
*
*
* - -
- -
* 조회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