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탄소중립 리빙랩' 참여자 모집
앵커 멘트탄소중립의 실천은 더 이상 전문가나 행정기관만의 문제가 아니죠. 이제는 시민들의 일상 속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에 성남시가 시민들이 직접 환경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탄소중립 리빙랩'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기사 멘트성남시가 시민과 함께 만드는 탄소중립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중립 리빙랩'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리빙랩은 '생활 속 실험실'이라는 의미입니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직접 찾아내고 해결 방안까지 고민하는 참여형 활동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에너지 절약과 자원순환, 그리고 일회용품 줄이기 등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과제를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참여자들은 단순히 교육을 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에 옮기며 개선 방안을 찾게 됩니다. 시는 참여자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 달 9일 시청 한누리에서 통합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워크숍에서는 전문가가 참여해 탄소중립 리빙랩 취지와 운영 방식을 설명할 방침입니다. 그러면서 참가자들이 조별 토론을 통해 실천 과제와 활동 계획을 정하도록 지원합니다. 이후 참가자들은 오는 9월까지 팀별로 모두 6차례의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활동 결과는 사진과 온라인 인증을 통해 공유하고 서로의 경험과 성과를 나누는 과정도 함께 이뤄집니다. 또 실천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찾아 효과적인 탄소중립 실천 모델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 생활 속 탄소중립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오는 7월 3일까지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한편, 시는 이번 사업에 모두 30명을 모집할 예정으로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ABN뉴스 정효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