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주중 09:00 ~20:00주말/공휴일 09:00 ~18:00

검색

폐기물 불법 투기…전담팀 꾸려

기자 사진 이미지
정효중 기자, hyojoong@abn.co.kr
방송일 : 2019.06.11

앵커 멘트불법폐기물로 챙기는 부당이익 문제. 환경과 주민 건강에도 위협이 되는가 하면 사회적으로도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경기도가 폐기물 불법 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 2월 전담 수사팀을 꾸려 추격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효중 기자입니다.

기사 멘트인적이 드문 야산에 거대한 쓰레기 산이 만들어졌습니다.

한눈에 봐도 각종 폐기물로 가득합니다.

한적한 시골 마을처럼 보이지만, 드론을 띄워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폐기물들이 뒤섞여 쓰레기장처럼 쌓여있습니다.

25톤 덤프트럭 16대분인 약 400톤의 폐기물이 불법 야적됐습니다.

<현장음>
"폐기물관리법 위반으로 압수수색 영장이 나왔습니다."

폐기물을 불법 투기해 온 처리업자 3곳이 경기도 수사에 덜미가 잡혔습니다.

경기도는 지난 2월부터 '불법방치 폐기물 전담 수사팀'을 꾸려 의심업체 30여 곳을 수사했습니다.

<인터뷰> 이병우 단장 /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드론을 촬영하고 포크레인을 동원해 쓰레기를 하나하나 뽑아내고 분석해 역추적하죠. 업체가 어딘가, 어디서 버린 건가 이를 추적하는 겁니다."

이런 폐기물 불법 투기는 대개 처리비용을 배출자로부터 받고 외진 곳에 몰래 가져다 버려 이익을 챙겨 가는 구조입니다.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은 정당한 처리비용 없이 이익을 취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엄중히 처벌할 방침입니다.

ABN뉴스 정효중입니다.

이 뉴스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이전 다음
<3분마이크> 연일 내리는 장맛비
<인터뷰> 홍기예 "그냥 큰 피해만 없으면 되는 거죠. 안타깝죠, 집도 떠나가고 사람도 죽고…. 몇 년 만의 (비)라고 하던데 잘 기억이 안 나네요. 날씨 지나가는 대로 우리야 뭐 편하니까, 노인들이야 아직 노인정 개방 안 했지만 편하죠, 뭐. 젊은 사람들이 고생이지." <인터뷰> 박태우 "기상청의 일기예보가 전혀 안 맞는 것 같아요. 이때까지 살면서 이런 건 처음 봤어요. 그렇죠, 탄천 침수됐다는 것과 여러 군데서 침수되고 실종자·사망자도 많이 나오는데 기상청 일기예보가 정확하지 못해서 이런 일이 빚어지는 것 같아요. (장마) 빨리 끝나면 좋겠는데 아직도 언제 끝날지 기미가 없으니까 그게 걱정이죠." <인터뷰> 윤희자 "그렇게 피해는 없고 빨래 같은 것을 보송보송하게 못 말려서 문제죠. 주의하는 것은 물 들어올까 봐 창문 닫아놓고 그런 건 조심하죠, 바람불고 그럴 때. (인명피해) 그런 게 좀 안 됐지…. 너무 그런 게 안 돼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번에는 무슨 철도가 그렇게 많이 붕괴해서 그게 좀 힘들고…. 모든 사람이 왔다갔다 하는데 불편하니까 빨리 복구되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김광동 "온난화 현상이 되니까 말이죠. (장마가) 일찍 끝날 때도 있을 것이고, 늦게 끝날 때도 있을 것 같고 예측을 잘 못 하겠어요. 강우량 때문에 걱정은 되는데 침수 등 올해 여름은 많은 지역에서 침수가 발생하는 것 같아요. 생활 패턴이 많이 바뀌니까 불편한 점도 많고 불안한 감이 좀 있어요."
2020.08.05
여름방학 시즌…고등학교 방학 가장 늦어
분당구의 한 고등학교 교실입니다.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교장 선생님의 훈화말씀을 듣습니다. <현장음> 7초 성남시 158개 학교의 여름방학 시즌이 한창입니다. 코로나19로 방학식 또한 마스크를 쓴 채 간단히 이뤄집니다. 1학기 대부분을 온라인 수업으로 보낸 학생들은 어느 때보다 방학식이 빠르게 느껴집니다. <인터뷰> 박진화 "3학년 생활을 기대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초반에 등교도 못하고 많이 아쉬웠지만 그래도 나와서 마스크라도 쓰고 얼굴 보니까 좋았어요. 얘들아 방학 잘 보내고 우리 3학년을 너무 짧게 보냈는데 2학기는 더 재미있게 보내자."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학교별 방학 기간이 짧게는 5일에서 길게는 32일까지 저마다 다양합니다. 8월 둘째 주까지 방학에 들어가는 학교는 모두 82개교로, 초등학교 67개교와 중학교 12개교, 고등학교는 3개 학교가 방학을 맞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방학식 날짜가 늦춰지는 모습입니다. <인터뷰> 허다희 "온라인 수업을 했었는데 그래도 재밌었고 학교 와서 친구들이랑 수업하니까 재밌었어요. 얘들아, 방학 잘 보내!" 한편, 시내 학교 중 가장 늦은 방학식을 여는 학교는 보평고와 분당영덕여고를 포함해 모두 6개 학교입니다. ABN뉴스 신예림입니다.
2020.08.06
'기본소득 박람회' 온라인으로 개최
경기도가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주제로 하는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사람을 사람답게'란 슬로건 아래 오는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진행됩니다. <현장음> 정성호 위원장 / 2020 기본소득 박람회 조직위원회 "경기도와 우리 조직위원회는 시대에 입각하여 한발 앞서 새로운 정책 대안으로 떠오른 기본소득을 논의한 정책축제인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를 마련했습니다." 체험형 축제의 장인 '기본소득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세계적 석학과 전문가가 참여해 기본소득에 대해 논의하고, 기본소득 정책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됩니다. <현장음> 용혜인 대변인 / 2020 기본소득 박람회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는 진행하지 않고 비대면 온라인 박람회로 준비했습니다." 박람회는 오는 9월 10일 온라인 개막식으로 시작됩니다.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출범 선언식과 기본소득 특별대담, 국제컨퍼런스, 기본소득 및 지역화폐 온라인 전시가 이어집니다.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부대행사도 풍성하게 마련한단 구상입니다. ABN뉴스 홍예림입니다.
2020.08.06
TOP

온라인 가입신청

아래 항목을 기입하여 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 는 필수 입력 및 선택 항목 입니다.

*
*
*
* - -
- -
* 조회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