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 주중 09:00 ~ 18:00* 공휴일 휴무

검색

정자2동 "독거노인 우울감 완화 돕는다"

홍예림 기자,
방송일 : 2023.05.26

앵커 멘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업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정자2동에서는 만성질환이나 장애 등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세대에는 식비나 생필품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홍예림 기잡니다.

기사 멘트정자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

주민 10명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 스트레칭부터 시작.

<현장음>
"혹시 두통이 있거나 밤에 잠을 잘 못 잔다 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이렇게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되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현장음>
"10번 정도 비벼줘야 해요. 오늘 우리의 손이 뭐가 되느냐면 붓이 되는 거예요."

파스텔가루를 손에 찍어 종이에 문지르고,

마른 꽃과 나뭇잎을 이용해 작품을 만들어봅니다.

평소 꽃을 멀리하던 남성 어르신들도 재미를 느꼈는지,
일주일에 한 번씩 돌아오는 원예수업이 기다려지곤 합니다.

<인터뷰> 이훈민 / 분당구 정자2동
"여러 사람을 이렇게 만나고 대화하고 말동무 하는 것이 좋아서 이렇게 찾아오고 하는 게 좋아요."

정자2동에서는 만성질환이나 장애 등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이 같은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분당노인종합복지관이 강사비와 재료비를 지원하고,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수업 보조 봉사에 나섭니다.

<인터뷰> 김상희 / 정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이나 독거세대가 많이 형성되어 있는 지역 중의 한 곳이에요. 근데 그중에서도 코로나가 3년 정도 지속되다 보니까 혼자 지내시는 분들이 우울감이 형성되세요. 그래서 지역에서는 이런 분들을 이끌어서 우울감을 원예수업을 통해서 성취감을 향상하고 그러다 보면 자존심이 올라가다 보니까 우울감이 완화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고요."

정자2동은 아파트단지로만 구성돼있는 게 특징입니다.

그중에 영구임대아파트단지가 있어 복지 수급자는 1,300세대로 많은 편. 1인 가구 비중도 높습니다.

이렇다 보니, 정자2동에서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세대에 식비나 생필품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계연 팀장 / 정자2동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정자2동은 영구임대아파트가 소재해있어서 성남시에서 수급자 수가 제일 많은 동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분당구에서도 1인가구 세대가 제일 많은 동에 해당되는데요. 그래서 우리 동에는 수급자, 노인, 장애인세대 1인가구가 많은 특성이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우신 분이 많아서요. 수급자,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면 드시는 게 어렵다고 생각해서 영양죽 지원사업을 하고 있고요. 생필품 구매를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관내 마트와 연계해 생필품 쿠폰을 지원해서 마트에서 필요한 물품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또, 올해부터는 정자2동 내 식당과 협력해 저소득 중장년 1인가구 10세대에 한 달에 한 번씩 반찬을 배달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ABN뉴스 홍예림입니다.

TOP

온라인 가입신청

아래 항목을 기입하여 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 는 필수 입력 및 선택 항목 입니다.

*
*
*
* - -
- -
* 조회
*
닫기